광고

칸트처럼 빛나는 양심이 존재할까요?

“숨긴 것이 더 없느냐?” “없습니다.” “그럼 이제 가거라.”

김덕권 시인 | 기사입력 2019/12/04 [11:21]
생활/문화
칸트처럼 빛나는 양심이 존재할까요?
“숨긴 것이 더 없느냐?” “없습니다.” “그럼 이제 가거라.”
김덕권 시인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19/12/04 [11:21]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김덕권 시인     ©브레이크뉴스

양심(良心)이란 무엇일까요? 즉, 어떤 행위에 대하여 옳고 그름, 선과 악을 구별하는 도덕적 의식이나 마음씨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악을 판단하고 선을 명령하며 악을 물리치는 도덕의식입니다. 양심의 가책이나 양심에 부끄럽지 않다고 말하듯이 자기가 행하거나 행하게 되는 일, 특히 나쁜 행위를 비판하고 반성하는 의식을 말하기도 하지요.

 

이와 비슷한 말로 도덕(道德)이 있습니다. 도덕은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나 바람직한 행동 규범을 말합니다. 그럼 도덕이 무엇인가 한 번 알아봅니다.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는 《대종경(大宗經)》 <인과품(因果品)>에 이를 아주 쉽게 말씀해 주셨습니다.

 

무릇, 도(道)라 하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곧 길을 이름이요, 길이라 함은 무엇이든지 떳떳이 행하는 것을 이름입니다. 그러므로 하늘이 행하는 것을 천도(天道)라 하고, 땅이 행하는 것을 지도(地道)라 하며, 사람이 행하는 것을 인도(人道)라 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인도 가운데에도 또한 육신이 행하는 길과 정신이 행하는 길 두 가지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도의 이치가 근본은 비록 하나이나 그 조목은 심히 많아서 가히 수로써 헤아리지 못 할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어느 곳을 막론하고 오직 이 당연한 길을 아는 사람은 곧 도를 아는 사람이요, 당연한 길을 모르는 사람은 곧 도를 모르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 중에 제일 큰 도로 말하면, 곧 우리의 본래 성품(性品)인 <생멸(生滅) 없는 도>와 <인과 보응되는 도>입니다. 이는 만법을 통일 하며 하늘과 땅과 사람이 모두 여기에 근본 하였으므로 이 도를 아는 사람은 가장 큰 도를 알았다 하는 것이지요.

 

그럼 덕(德)이란 무엇일까요? 덕이라 하는 것은 쉽게 말하자면 어느 곳 어느 일을 막론하고 오직 은혜가 나타나는 것을 이름입니다. 하늘이 도를 행하면 하늘의 은혜(恩惠)가 나타나납니다. 그리고 땅이 도를 행하면 땅의 은혜가 나타나고, 사람이 도를 행하면 사람의 은혜가 나타나서, 천만가지 도를 따라 천만 가지 덕이 화하는 것이지요. 그 중에 제일 큰 덕으로 말하면 곧 대도(大道)를 깨달은 사람으로서 능히 유무(有無)를 초월하고, 생사를 해탈하며, 인과에 통달하여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한 가지 극락에 안주하게 하는 것이 덕인입니다.

 

그러나 만일 도덕의 원리를 알지 못하고 사사(私邪)하고 기괴한 것을 찾으며 역리(逆理)와 패륜(悖倫)의 일을 행하면서 입으로만 도덕을 일컫는 다면 이것은 사도와 악도를 행하는 것이니 아주 조심할 바인 것이지요.

 

임마누엘 칸트(1724~1804)는 도덕 철학을 높이 세운 위대한 철학자였습니다. 그의 묘비에는 이런 글이 씌어 있습니다. “생각을 거듭할수록 감탄과 경외로 나의 마음을 가득 채우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나의 머리 위에 별이 총총히 빛나는 하늘이며, 다른 하나는 내 안의 도덕법칙이다.”

 

칸트는 하늘의 별처럼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양심이 자기 마음속에 또렷이 빛나고 있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칸트가 도덕법칙을 강조한 데에는 아버지의 영향이 컸다고 합니다. 어느 날 그의 아버지가 말을 타고 산길을 지날 때였습니다. 그런데 강도를 만나 가진 것을 모두 빼앗겼습니다.

 

그러고 강도가 물었습니다. “숨긴 것이 더 없느냐?” “없습니다.” “그럼 이제 가거라.” 그런데 길을 가던 칸트의 아버지는 바지춤에 몰래 숨겨둔 금 덩어리가 있음을 뒤늦게 발견했습니다. 그는 강도들에게로 다시 달려갔습니다. “조금 전에는 경황이 없어 숨긴 게 없다고 했지만 지금 보니 이 금덩이가 남아 있었습니다. 받으십시오.” 그 말에 강도들은 놀라 자빠지고 말았습니다.

 

강도들은 빼앗은 물건들을 돌려주면서 그 앞에 엎드려 용서를 빌었습니다. 정직한 아버지에게서 양심의 횃불을 밝힌 위대한 철학자가 태어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 사회에선 지도층 인사들이나 정치인, 심지어 일부 성직자들이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고, 증거가 드러나도 갖은 변명으로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다반사인 것 같습니다.

 

그들의 마음속에 칸트처럼 빛나는 양심이 존재하기는 하는 걸까요? 세상이 아무리 양심과 도덕이 무너졌다고 해도 우리 덕화만발 가족은 빛나는 양심을 지닌 연꽃이 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연꽃은 진흙 속에 뿌리박았으되 그 잎이 더러움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꽃은 아름답고 향기로와 맑고 밝고 훈훈한 덕화만발의 세상으로 이끌 수 있지 않을 까요!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 호주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영국 에프에이글로벌 포렉스 카운티, 아시아ㆍ아메리카 지역 정조준! 송금서비스 및 대규모 M&A 출사표...
메인사진
Kang-ho Song, a leading Australian political sensation... "Politics is a purpose, not a goal.
메인사진
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후보 등극..."아미와 함께 쓰는 역사 될 것"
메인사진
Biden plans to announce his first Cabinet appointment on the 24th.Key positions, such as the Secretary of State, Defense and Finance, will be announced.
메인사진
Australia is looking to revive its economy with the Olympics?...declaration of official hosting of the Summer Olympics in '2032'.
메인사진
[화보]러블리즈 미주, “아직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 많아..천천히·조금씩”
메인사진
임성재, 마스터즈 준우승 쾌거!...아시아 골퍼 중 최고 성적
메인사진
Fantagio in the dark clouds, 『Sudden Warning』! Concerns about 『Designation of Management Category』, Desperate Crisis...
메인사진
North Korea Possible Military ExploitationU.S. expert on Biden's declaration, possible ballistic missile test
메인사진
Trump's claim to be a reality? ...'0.3%p car' Georgia finally decides to recount.
메인사진
Australia to Review Allowing Covid 19 Low-Risk Countries to Enter with China...Korea is unknown!
메인사진
'Covid19' Vaccine Effect 90%...Pfizer clinical trial successful!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Biden 'win' for sure... It's not about winning or losing Pennsylvania.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raises expectations with "October surprise"!
메인사진
Former U.S. Undersecretary of the Navy's writing ramifications! "There is a great possibility of China's attack on Taiwan on November 3rd."
메인사진
Feelux Group Donates 100 Million Won to Recover from Heavy Rain Da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