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속임으로 승리의 기초를 세운다!

[고전연구가 고전소통]병이사립(兵以詐立)

이정랑 중국 고전 연구가 | 기사입력 2020/01/29 [14:19]
생활/문화
속임으로 승리의 기초를 세운다!
[고전연구가 고전소통]병이사립(兵以詐立)
이정랑 중국 고전 연구가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기사입력: 2020/01/29 [14:1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이정랑     ©브레이크뉴스

『손자병법』 「군쟁편 軍爭篇」을 보면 “따라서 병은 속임수로 성립하고, 유리한 것을 차지하기 위해 움직인다. 병을 나누기도 하고 합하기도 해서 임기응변 한다”는 대목이 있다. 이에 대해 당나라 사람 두목(杜牧)은 “적을 속여서 나의 정체를 모르게 해야 승리할 수 있다”는 주를 달았다. 『여씨춘추 呂氏春秋』 「의상 義賞」에는 춘추시대 진(晉)‧초(楚)의 ‘성복(城濮) 전투’의 고사가 실려 있다.

 

진 문공이 호언(狐偃)에게 물었다.

 

“초나라 군대는 수가 많고 우리는 적은데, 어떻게 하면 승리할 수 있겠소?”

 

호언이 대답했다.

 

“예의범절을 따지는 군주는 아무리 꾸며도 모자란다 하고, 호전적인 군주는 늘 속임수가 모자란다고 합니다. 공께도 오직 속임수가 있을 뿐입니다.”

 

이 말의 뜻을 좀 더 풀어보면 이렇다. 예의를 중시하는 군주는 예절이 아무리 많아도 귀찮아하지 않고, 호전적인 군주는 전쟁이 아무리 많아도 속이기를 싫어하지 않는다. 그러니 당신도 속임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비자(韓非子)도 “예절을 좋아하는 군자는 충(忠)과 신(信)을 싫어하지 않고 전쟁을 벌이는 가운데서는 속임수 쓰기를 싫어하지 않는다”고 했다.

 

진 문공이 옹계(雍季)에게도 물었다.

 

“초와 전쟁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적의 수가 많고 우리는 적으니 어떻게 해야 하겠소?”

옹계가 대답했다.

 

“숲을 불 태워 밭을 일구면 짐승을 많이 잡을 수 있겠지만 짐승들이 멸종하고 맙니다. 거짓말로 사람을 속이면 단기간의 이익은 얻을 수 있겠지만 이후로는 거짓말이 통하지 않게 됩니다.”

 

진 문공은 이런 옹계의 말을 좋은 말이라고 칭찬했지만 역시 호언의 계책을 채택하여 끝내 대승을 거두었다.

 

손자병법은 간결하게 ‘병(兵)이란 궤도(詭道-적을 속이는 법)’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조조는 이에 대해 “병이란 일정한 형체가 없기 때문에 궤도를 이치로 삼는 것”이라고 주를 달았다. 당나라 때의 이전(李荃)은 “병은 속이기를 싫어하지 않는다(병은 기꺼이 상대를 속인다)”는 주를 달았다. 또 청나라 때의 육이첨(陸以湉)은 『냉려잡식 冷廬雜識』이라는 책에서 용병에 정통한 자는 “모두 기계(奇計)로 승리를 거둔다. 이른바 병은 속이는 것을 꺼려하지 않는 것이니, 보잘 것 없는 유생이 할 바가 아니다”고 했다. ‘병은 속이는 것으로 성립 한다’는 말이나, ‘병은 속이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는 말은 모두 ‘병은 궤도’라는 기본 사상을 반영한 말들이다. 적에게 승리하려면 계략과 속임수에 의존해야 한다.

 

동한(東漢)시대 우후(虞詡)는 무도(武都) 태수에 임명되어 가던 도중에 진창(陳倉) 효곡(崤谷)에서 강(羌)의 군대 수천 명에게 포위당하는 위기에 처했다. 이 상황에서 그는 구원병이 뒤따라오면 같이 행동할 것이라고 큰 소리를 치면서 취사용 솥을 늘리라고 명령했다. 강족 군대는 그의 말이 진짜인 줄 알고 더 이상 뒤쫓지 못했다.

 

1360년, 안휘‧강서 일대를 점령한 진우량(陳友諒)의 군대는 자신들의 세력이 꽤 강하다고 자부하면서 남경을 점령한 주원장(朱元璋)의 군대를 섬멸하려 했다. 이에 주원장은 속임수를 써서 부장 강무재(康茂才)로 하여금 진우량에게 거짓으로 항복하게 한 다음, 몰래 대량의 복병을  숨겨두었다가 호응하여 진우량을 대파했다.

 

‘속이기’는 동서고금 군사 전문가들의 기본 용병원칙이었고, 그것으로 성공을 거둔 전례는 수도 없이 많았다. 적대 세력 간의 이해 충돌이 존재하는 한, ‘병이사립’의 계략은 생명력을 잃지 않을 것이다. j6439@naver.com

 

*필자 : 이정랑, 언론인. 중국고전 평론가. 칼럼니스트

 


 


원본 기사 보기:브레이크뉴스

ⓒ 호주브레이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PHOTO News
메인사진
영국 에프에이글로벌 포렉스 카운티, 아시아ㆍ아메리카 지역 정조준! 송금서비스 및 대규모 M&A 출사표...
메인사진
Kang-ho Song, a leading Australian political sensation... "Politics is a purpose, not a goal.
메인사진
방탄소년단, `그래미 어워드` 후보 등극..."아미와 함께 쓰는 역사 될 것"
메인사진
Biden plans to announce his first Cabinet appointment on the 24th.Key positions, such as the Secretary of State, Defense and Finance, will be announced.
메인사진
Australia is looking to revive its economy with the Olympics?...declaration of official hosting of the Summer Olympics in '2032'.
메인사진
[화보]러블리즈 미주, “아직 보여드리지 않은 모습 많아..천천히·조금씩”
메인사진
임성재, 마스터즈 준우승 쾌거!...아시아 골퍼 중 최고 성적
메인사진
Fantagio in the dark clouds, 『Sudden Warning』! Concerns about 『Designation of Management Category』, Desperate Crisis...
메인사진
North Korea Possible Military ExploitationU.S. expert on Biden's declaration, possible ballistic missile test
메인사진
Trump's claim to be a reality? ...'0.3%p car' Georgia finally decides to recount.
메인사진
Australia to Review Allowing Covid 19 Low-Risk Countries to Enter with China...Korea is unknown!
메인사진
'Covid19' Vaccine Effect 90%...Pfizer clinical trial successful!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Biden 'win' for sure... It's not about winning or losing Pennsylvania.
메인사진
U.S. presidential election raises expectations with "October surprise"!
메인사진
Former U.S. Undersecretary of the Navy's writing ramifications! "There is a great possibility of China's attack on Taiwan on November 3rd."
메인사진
Feelux Group Donates 100 Million Won to Recover from Heavy Rain Damage!